겨미♡웹

『방탄 Ajax』 출시 본문

JS & AJAX

『방탄 Ajax』 출시

겨미겨미 2007. 10. 22. 13:36
방탄 Ajax 표지

방탄 Ajax 표지

DOM Script의 저자 제레미 키스(Jeremy Keith)가 쓴 방탄 Ajax가 출간되었습니다. DOM Script에서 올바른 DOM, 겸손한(unobtrusive) 자바스크립트에 관한 이야기를 했다면 이번엔 올바른 Ajax의 활용, 접근성을 확보하는 Ajax 개발론, 즉 겸손한(unobtrusive) Ajax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의 Ajax는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가 아닌 미국과 영국 등에서 과거에 쓰였던 Ajax라는 단어의 뜻으로서 정의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Flex, Silverlight 등의 RIA을 포괄하는 의미라는 것입니다.

모든 웹 사이트, 웹 어플리케이션의 기본은 문서이다. 라고 이야기하는 이 책에서는 기본적인 문서((X)HTML)로 부터 출발하여 점층적으로 CSS, Ajax를 덧붙여 나아가는 개발 방식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하위 호환성과 접근성이 보장된 문서((X)HTML)의 틀에서 점층적으로 새로운 기술들을 적용해 나아간다면 겸손한(unobtrusive) Ajax의 제작이 어렵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Ajax 기술들은 아직 충분히 접근성이 검증되어 있지 않은 새로운 기술들입니다. 방탄 Ajax는 그에 대해 지적하며 Ajax 기술 적용 시에 잃을 수 있는 것들에 대해 경고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이 책이 얘기하는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눈 앞에 펼쳐질 화려한 효과에 앞서 고려하지 않으면 잃게 될 것이 무엇인지, 잃게 될 것들을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가 명확하지 않다면 이 책을 볼 충분한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덧) 항상 좋은 책을 볼 수 있게 해주시는 명수씨, 감사합니다! :)

Comments